본문 바로가기

자료실

Virtualdub의 사용법

 

 



VirtualDub은 동영상을 캡쳐하고, 가지고 있는 동영상을 다른 포맷으로 변환하거나 자르고 붙이는 등의 작업을 가장 편하고 빠르게 처리해 주는 무료 공개 동영상 편집프로그램이다.
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동영상의 사운드를 추출해 낼 수 있고 더빙
을 할 수 있다. 프로그램크기도 작고, 인터페이스도 간단하여 매우 간편하게 사용할수 있다. 자료실에서 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한 뒤에 실행을 시켜보자.


2. 동영상 자르기

1) [파일]-[비디오 파일 열기]를 클릭한다.

편집할 동영상 파일이 있는 위치를 지정하고 파일을 선택한 뒤 열기 단추를 클릭한다.

2) 그러면 편집영역에 동영상파일의 프레임이 보여 진다. 이제 동영상파일에서 필요한 부분을 잘라내기 위해 편집도구의 Mark In 단추를 클릭하여 자르기를 시작할 위치를 지정한다.

3) 다시 진행 바의 스크롤을 잘라내기 할 마지막 위치에 드래그한다.

.Mark Out 단추를 클릭하여 마지막 위치를 지정한다. 그러면 시작 위치로부터 마지막 위치까지 파랗게 색상이 변경되어 나타난다.

4) 비디오 파일의 형식지정을 위해 비디오 메뉴에서 [바로 스트림 복사]를 클릭한다.

5) 편집할 동영상 파일이 있는 위치를 지정하고 파일을 선택한 뒤 열기 단추를 클릭한다.

6) 위치를 저장한 후 파일이름을 입력하고 저장단추를 클릭한다. 그러면 잘라낸 동영상 파일이 지정된 이름으로 변환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.

3. 동영상 합치기


1) 버추얼덥 화면에서 [파일]메뉴의.[비디오파일열기]를 클릭한다.

2) 편집할 동영상파일이 있는 위치를 지정하고 파일을 선택한 뒤 열기단추를 클릭한다. 그러면 편집영역에 동영상 파일의 프레임이 보여 진다.

3) 현재 열려진 동영상 파일 뒤에 새로운 동영상 파일을 합치기 위해 [파일] 메뉴의[분할된AVI 이어붙이기]를 클릭한다. 합쳐질 동영상 파일을 선택한 후 열기 단추를 클릭한다.

4) 그러면 해당 동영상 파일이 합쳐진 것을 진행 바에서 확인할 수 있다. 이제 합 쳐진 동영상의 비디오 정보를 지정하기 위해 [비디오]메뉴에서 [바로 스트림 복사]를 클릭한다.

5) 오디오 정보의 설정을 위해 [오디오] 메뉴에서 [바로 스트림복사]를 클릭한다.

6) 모든 설정이 끝나면 합쳐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위해 2개의 파일을 [파일]메뉴의 [다른 이름으로 AVI저장하기]를 클릭한다. 그러면 합쳐진 동영상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.


4. 다른 파일형식으로 변환하기

보통 디지털캠코더나 디지털카메라로 촬영된 동영상 원본은 영상프레임과

음향프레임 등에 직접 데이터가 저장되기 때문에 그 용량이 매우 크다.

이 경우에 화질과 음질은 매우 뛰어나지만 파일저장이나 파일복사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코덱이라는 일종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프레임을 압축하여 그 용량을 줄일 수 있다.

이번에는 동영상파일의 용량을 줄이기 위해 다른 파일형식으로
변환시켜 보자.


1) 버추얼덥 화면에서 [파일]-[비디오 파일 열기]를 클릭하여 변환을 원하는 동영상 파일을 불러온다.

2) [비디오]-[풀 프로세싱 모드]를 클릭한다.

3) 다시 [비디오] 메뉴의 [압축]을 클릭한다.

4) 그러면 비디오 코덱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는데, 여기서 원하는 코덱을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한다.

5) [오디오] 메뉴에서도 풀프로세싱 모드를 클릭한다.

6) 다시 [오디오] 메뉴의 압축을 클릭한다.

7) 오디오 코덱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면 원하는 코덱을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한다.

8) [파일]메뉴에서 [다른 이름으로 avi 저장]하기를 클릭한다.


5. 동영상에서WAV 추출하기

영화의 한 장면을 필요한 대사만 소리파일 형태로 추출하여 사용할 수 있다. 이번에는 동영상 파일에서 소리만 WAV파일로 추출하는 방법과 반대로 특정 WAV를 동영상의 효과음으로 삽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자.

1) Wav를 추출할 동영상 파일을 파일메뉴의 비디오파일열기로 미리 열어둔다.

2) 전체 동영상 중 wav를 추출할 영역의 시작 위치와 끝 위치를 드래그하여 지정한다.

3) 지정한 범위의 wav를 추출하기 위해 파일메뉴의 wav 저장하기를 클릭한다.

4) 저장위치와 파일이름을 입력한 후 저장단추를 클릭한다.

5) 해당 폴더를 열어보면 저장된 wav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.


6. 동영상에WAV 삽입하기

1) 이번에는 추출의 반대 작업인 WAV파일을 삽입해 보도록 하자. 먼저 알아야 할 것은 삽입할 파일의 형태가 WAV 형태여야 한다.

2) 비디오 메뉴에서 빠른 재압축을 선택하고 압축을 클릭한다.

3) 비디오 코덱을 선택한 후 확인단추를 클릭한다.

4) 원하는 WAV파일을 삽입하기 위해 오디오 메뉴를 클릭한 후 WAV 오디오를클릭한다.

5) 삽입할 WAV 파일을 선택한 후 열기단추를 클릭한다.

6) 이렇게 삽입된 파일은 재생단추를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다.

 


<

P>





'자료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패스트스톤 이미지뷰어  (0) 2011.06.10
동영상에 자막 넣기  (0) 2011.06.03
영어발음기호  (3) 2011.06.03
간단한 태그 명령어  (0) 2011.04.23
막아 놓은 소스를 보는 방법  (0) 2011.04.20